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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알고리즘

디자인 패턴 - 컴포넌트 패턴 (Component)

by 남대현 2022.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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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패턴이란?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부품(Component)들을 추가하며 붙여 조립식으로 사용하는 패턴.
자식-부모 관계의 상속과는 달리, 각각의 부품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지 않아 결합도(커플링)가 없다.
때문에 확장성이 좋아 컴포넌트를 추가/제거하기 편리하다.

Ex) 상속 - 그녀가.. 젤나가다
       컴포넌트 - 그녀는 젤나가 속성를 가지고 있다.

 

구현

CreateCom을 통하여 컴포넌트를 생성하면, 일반적으로 오브젝트List에 추가하고,
Actor(몸통)을 this로 변경하여 표시한다.

이후 해당 컴포넌트는 Actor의 위치 좌표를 변경하거나, Actor를 삭제하거나 하는 등,
Actor를 기준으로  영향을 미치며 작동한다.

 

사용 예시

내 오토체스 포트폴리오에 사용된 컴포넌트 패턴에 대한 예시이다.

MeshActor라는 하나의 몸통에, 렌더러와 에니메이션 컴포넌트를 각각 CreateCom을 통하여 추가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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